본문 바로가기
금융상품

투자상품_적립식펀드_주식형,혼합형,채권형

by 10배성장 파트너 2015. 3. 24.
반응형

1. 주식형 펀드

주식형 펀드란 주식, 채권, 주가지수선물, 옵션 등에 투자하되, 주식투자비율을 60% 이상으로 운용하여 높은 위험을 감수하고 고수익을 추구하는 펀드유형입니다. 즉 주가가 상승할 때는 상대적으로 유리하지만, 주가가 하락할 때는 큰 손실이 예상되는 고위험, 고수익 원칙이 적용되는 상품입니다.

주식형 펀드의 장점은 첫째, 다양한 유형이 있어 투자자의 기호에 적합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 둘째, 선물, 옵션 등 파생상품을 이용하면 주가가 하락할 때도 해지가 가능하므로 큰 손실을 막을 수 있다는 점. 셋째, 주식 등 유가증권 매매차익은 비과세된다는 점입니다.

주식형 펀드는 주식편입비 및 투자스타일에 따라 '고성장추구형', '성장추구형', '인덱스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고성장추구형 펀드고성장추구형 펀드란 주식비중이 가장 높은 주식형 펀드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종목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주식에도 상당부분 투자하지만 일반적으로 중소형 우량주식이나 IT, 바이오 등의 성장가능성 높은 섹타(sector)에 투자하거나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큰 코스닥 종목에 투자하는 펀드의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성장추구형 보다도 더 높은 수익을 목표로 하는 가장 적극적인 펀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장추구형 펀드가장 대표적인 주식형 펀드로 주식 편입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성장추구형의 주식편입비중은 주식형의 최저 주식편입비(60% )보다 높은 80%수준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대부분 시장을 대표할 수 있는 우량종목과 성장 가능성이 높은 종목 위주로 투자합니다.

 따라서 성장형 펀드는 주가지수보다 높은 수익달성을 목표로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덱스형 펀드인덱스 펀드란 주가지수의 움직임에 연동되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운용함으로써 시장의 수익률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수익률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펀드입니다.

인덱스 펀드는 주식시장 전체에 투자하여 개별종목 투자에 따른 위험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극적인 투자를 원하는 분들 중, 거시적인 장기 지표를 선호하고 좀 더 안정적인 투자 성향을 보이는 주식 투자자에게 적합한 펀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인덱스는 거래소의 KOSPI200지수입니다. KOSPI200지수란 거래소의 대표 종목 200개를 시가 비중에 따라 지수화하여 발표하는 것으로 시장 전체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펀드는 자체 수익률만으로 좋고 나쁨을 평가할 수 없습니다. 펀드의 수익률은 항상 벤치마크 수익률과 비교해서 좋고 나쁨을 판단해야 합니다. 벤치마크(BM:Benchmark)란 펀드의 투자성과 측정을 위해 미리 정한 지수입니다. 즉 펀드가 어떤 지수의 수익률을 따르거나 그 이상을 추구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벤치마크는 합리적으로 펀드의 운용성과를 측정하는 기준이 되는 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혼합형 펀드

혼합형펀드란 펀드의 약관상 주식이나 채권 중에서 어느 한쪽이라도 60% 이상을 투자할 수 없는 펀드로서 주식과 채권의 효율적 배분을 통하여 주식의 수익성과 채권의 안정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펀드입니다.

일반적으로 채권투자비중이 높은 펀드(약관상 주식에 50% 미만 투자되는 펀드)를 채권혼합형 펀드라 하고, 상대적으로 주식 투자 비중이 높은 펀드(약관상 주식에 50% 이상 투자되는 펀드)를 주식혼합형 펀드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펀드 중 대부분의 펀드가 혼합형 펀드로 상품 유형과 특성이 매우 다양합니다. ELS 펀드, 원금보존추구형 펀드 등도 혼합형 펀드로 분류됩니다.

혼합형 펀드는 주식과 채권을 적절히 섞어서 위험을 줄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어떻게 자산을 섞느냐에 따라 수많은 형태의 상품이 나타나게 되며, 유형에 따라 위험과 기대수익이 매우 다릅니다.

 따라서 혼합형 펀드는 객관적인 잣대로 비교하기가 어려우므로 혼합형 펀드에 가입하고자 한다면 그 펀드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투자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혼합형 펀드를 선택할 때에는 펀드의 이름보다는 실제 펀드의 운용 방법에 주목해야 하며, 혼합형 펀드는 크게 세가지 형태로 구성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채권형

채권형 펀드는 주식에는 전혀 투자하지 않고 국공채나 회사채를 비롯해 단기 금융상품(CP, CD, Call 등)에 투자하는 펀드로 채권의 이자수익과 매매차익을 동시에 추구하면서 정기예금 이상의 수익률을 목표로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투자기간에 따라 단기형(3개월 이상), 중기형(6개월 이상), 장기형(1년 이상)으로 구분되는데, 이렇게 채권형 펀드를 기간에 따라 나누는 이유는 그 기간에 따라 운용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예금이나 채권은 단기보다는 장기의 금리가 높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 이유는 투자기간이 길어질수록 미래에 대한 예측이 어려워지고 그 결과에 따른 위험도 더 커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채권형펀드는 그 운용기간에 따라 운용방법도 달라지게 됩니다.

단기나 중기 채권형펀드는 편입기간이 비교적 짧은 대신 우량 채권 중심으로 운용하면서 유동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합니다. 또한 중,단기 채권형펀드는 수익률을 극대화 시키기 위한 노력과 자금 인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함께 합니다. 하지만 장기형펀드는 운용수익률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적극적인 운용을 하는 편입니다. 이런 점에서 장기 채권형펀드는 기대수익과 위험이 중,단기 채권형펀드에 비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채권형 펀드도 실적에 따라 수익금을 분배하는 상품이므로 원리금이 반드시 보장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채권형 상품을 원리금이 보장되는 저축상품으로 표현했으나, IMF를 거치면서 시중금리에 따라 그 가치가 변하는 투자상품으로 표현하게 되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