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품

투자상품_단기_CMA

by 10배성장 파트너 2015. 3. 23.
반응형

◆ CMA란 무엇인가요?

 

자산관리계좌(CMA : Cash Management Account)란 금융기관이 다수의 고객들로부터 자금을 조달, 집합하여 이를 주로 기업어음(CP), 환매조건부채권(RP), MMF 등의 단기금융상품에 운용하고, 여기서 발생한 수익을 예탁기간에 따라 투자자에게 차등 지급하는 금융상품을 말합니다.

투자금융회사와 종합금융회사의 대표적인 단기금융상품이며, 증권회사에서도 CMA를 취급하지만 증권사의 CMA는 원금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CMA는 은행의 MMDA, 증권회사의 MMF와 비슷한 성격을 지니나 실적배당 금융상품이면서도 예금자보호법이 적용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금융기관이 부도가 나더라도 최고 5,000만원까지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CMA-RP는 RP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예금자보호가 되지는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은행의 보통예금보다는 더 높은 수익을 제공하며, 특히 입출금이 잦은 분들께 상대적으로 유리합니다.

CMA는 유가증권에 투자한 뒤 남는 자금을 자동적으로 단기 고수익 상품에 운용하며, 은행의 보통예금처럼 입출금은 물론 자동납부 및 급여이체 등의 서비스 기능이 있고, 주식청약 자격이 주어집니다. 단기간을 예치해도 높은 이자율을 적용 받아 여유자금을 운영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3년 이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은행권의 수시 입출금식 상품보다 금리가 더 높으면서도 편리하게 입출금 할 수 있다는 이유로 많은 투자자들에게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자본시장법의 시행으로 이제 CMA는 은행의 수시 입출금식 상품과 기능 면에서 차이가 없어졌습니다. 오히려 동일한 기능에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해 상품 경쟁력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은행들도 CMA로 인해 고객을 빼앗기는 것을 막기 위해 초단기 고금리 상품으로 대응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는 금융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