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라임에셋

보험설계사의 연말정산 똑바로 따라하기

by 10배성장 파트너 2021. 1. 20.
반응형

2020년에 대한 연말정산 시즌이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소속되어 있는 프라임에셋에서 제공하는 

보험설계사 연말정산 요령에 대한 자료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소속된 회사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수도 있고

각 회사별 제공되는 프로세스가 있으면 그 절차대로 하시면 되시구요...

혹시라도

이런 내용들에 대해 잘 모르시거나

자료제공을 받지 못하는 경우

이번 글을 참조하시면 좋겠네요~~^^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연말정산..

2020년 소득에 대한 것이니

기준은 2020.1.1~2020.12.31이 되겠습니다. 

 

살펴볼 내용에 대한

목록

Q&A까지 총 11개의 섹션으로

나눠서 살펴보도록 구성되어 있네요~~

 

보험설계사의 연말정산...

거의 대동소이하겠지만

그래도 본인이 소속된 회사에 문의하셔서

정확한 방법과 일정 확인해보세요~~^^

 

연말정산의 로직이야 모두 동일하죠~~

여기에

소득금액에 대한 소득률을 적용하여

사업소득금액을 산출해 낸다는 점만 이해를 하시면 되시겠네요~~

 

보험설계사님들 중에서는

고객님의 연말정산 상담을 도와주시면서

정작

본인에 대한 연말정산은 헤깔려 하시는 분도 계시더라구요~~^^ㅎㅎ

 

다음은

공제에 대한 부분입니다. 

보험설계사의 경우

공제가능한 항목이 많지 않죠....ㅜㅜ

 

그래서 해당항목에 대해 잘 살펴보고

놓치지 마셔야겠죠^^

기본공제

본인을 포함한 부양가족!!

본인과 배우자는 특별한 조건이 없지만

기타 부양가족에 대해서는 

동거&소득&나이 기준이 있으니 잘 살펴보셔야겠죠??

 

추가공제의 경우는

말그대로 추가^^

그래서 기본공제대상자가 되어야 겠죠^^

 

 

다음은

"특별/기타소득공제"

국민연금납부액, 연금저축,소상공인/소기업 공제부금, 중소기업창업투자조합출자 등이

이에 해당되는 것이구요~

국민연금이야 자동이나 마찬가지이니 패쓰~~ㅎㅎ^^

 

여기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고 계신지만 

의외로 모르고 계신분들도 많으신

"소상공인/소기업 공제부금(노란우산공제)"

세액공제가 아닌 소득공제라는점~~!!!

명심하시구요~~^^

 

본인의 소득에 따라

적극적으로 활용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죠~~

 

 

다음은

세액공제!!!

 

원래는 대부분 

소득공제되었던 녀석들이

일부만 남기고

세액공제가 되었죠...

세액공제의 대표주자격인

자녀세액공제

연금계좌세액공제

그리고....

표준세액공제

기부금공제

기부금공제의 경우는

정치자금기부금과 법정기부금, 지정기부금(종교단체, 그외)등

종류에 따라 공제금액 공식이 다르니

각각의 항목별로

잘 따져보셔야 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기부금관련하여 과다와 허위(예전에 참 많았던 듯^^)에 대한 

집중견제~~!!

바르게바르게~~살아요~~

ㅎㅎㅎ

 


다음장 부터는

서류작성방법에 대한 부분입니다. 

출력하셔서

직접 작성을 하시어 

첨부서류와 함께 담당자에게 제출하면 되시겠죠~~

 

 

인적공제 등에 해당부분 작성하시구요~~

 

세금혜택이 있는

연금상품군들에 대한 공제명세서 작성!!

이경우 납입증명서 첨부 필수!!

 

 

기부금에 대한 내용 작성

그리고 역시 관련 증빙서류 첨부!!

 

 

제출서류에 대하여

정리를 해두었으니~

체크리스트로 활용하시어도 좋겠네요~

 

2020년도에 

이직을 하셨을 경우

전직장과 합산신고할 경우에 대한 내용입니다.

 

 

서류제출방법~~

이부분일 세부일정은 

프라임에셋에 해당하는 것이구요~~

여러분이 소속되어 있는 회사의 

세부일정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환급시기는 4월급여일~~

한참 남았네요~~ㅎㅎ

 

 

다음은

보험설계사의 연말정산시

가장 많이 물어보는 것들에 대한 것을 

사전에 질의응답형태로

추려서 정리를 해놓았네요~~

 

보험설계사 여러분

연말정산도 잘  마무리 하시구요~~

소득구간에 따라서는

기장을 해야 하시는 분도 계시고

그냥 

국세청 들어가서 전산으로 처리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래도 

이정도의 내용들 이해하시면

본인의 연말정산은 물론

여러분의 고객님 상담시에도 

도움이 되시리라 확신합니다~~

 

추가로 궁금하신점 있다면

문의 주셔도 된답니다~~

^^

728x90
반응형